본 연구는 거부민감성과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와 인지 적 유연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상담 현장에서 대인관계 유능성의 향상 을 도와줄 방안을 탐구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하여 설문지 248부 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상관분석, 매개효과 분석,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을 위한 부트스트랩, 간접효과 간의 차이 검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5, PROCESS Macro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_x000D_
<br>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 변인 간의 상관관계는 모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거부민감성과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에 서 자기자비의 완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거부민감성과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의 완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거부민감성과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와 인지적 유연성의 순차적 완전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는 거부민감성이 높아 대인관계 유능성이 낮아지는 대학생에게는 자기자비와 인지적 유연성을 향상하는 개입을 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결론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