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게에서 자기자비의 매개효과와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5-03
Journal
한국교원교육연구
Publisher
한국교원교육학회
Citation
한국교원교육연구, Vol.42 No.1, pp.1-22
Keyword
직무스트레스소진자기자비사회적 지지Job StressBurnoutSelf-CompassionSocial Support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자기자비, 사회적 지지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 초등교사 25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SPSS 29.0과 PROCESS Macro를 활용하여 변인 간 관련성과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자비는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지지의 하위 변인 중 물질적 지지가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스트레스가 자기자비를 거쳐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물질적 지지의 조건부 직접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즉, 자기자비는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소진에 대처하는 강력한 요인이 되며, 자기자비를 향상시키면 물질적 지원에 관계없이 소진을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초등교사의 소진을 예방하기 위해 자기자비를 향상시키는 것이 물질적 지원에만 의존하는 것보다 더 유익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ISSN
1738-7256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6198
DOI
https://doi.org/10.24211/tjkte.2025.42.1.1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Park, Mi Hwa Image
Park, Mi Hwa박미화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