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 명시된 “성취기준 재구조화”의 현장적용이 어렵다는 지적에서 출발하여, 성취기준 재구조화의 근거를 제시하고 실천방안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성취기준 재구조화의 개념과 의의, 방법과사례를 조사하고 구체적인 실천 단계를 구안하였다. 선행 연구 결과 성취기준재구조화는 교사의 전문성과 주체성을 토대로 다양한 학생의 특성을 반영하여 개별학생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신중한 접근이 요구되는 잠재적위험 요소 또한 내포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어 실천 단계 구안을 위해 과정중심평가의 기조에 따라 먼저 다양한 학습자를 고려한 교수·학습 설계 절차를 이해하고, 다음으로 이해를 토대로 한 교수·학습 및 평가를 계획하며, 마지막으로 해당 계획을바탕으로 한 성취수준을 재구조화 과정을 제시안하였다. 성취기준 재구조화에 대한오해를 해소하고, 현장 에 원활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제언을 제시한다.
<br>첫째, 학술적인 연구의 토대하에서 체계적인 가이드라인의 마련, 둘째, 교사의 전문성강화와 이를 바탕으로 한 자율성 보장, 셋째, 교사 간 협력 및 학습 공동체의 활성화, 넷째, 성취기준 재구조화와 다양한 학습자를 고려한 평가의 효과성을 실증적으로검증하는 후속 연구의 수행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