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OPUS
0Citation Export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나혜 | - |
dc.contributor.author | 김은하 | - |
dc.date.issued | 2025-02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6168 | - |
dc.description.abstract | 목적 본 연구에서는 공감의 하위 요인인 인지적 공감, 태도적 공감, 정서적 공감이 상담자의 대리외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br>방법 외상 상담 경험이 있는 상담자 17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인지적 공감, 정서적 공감, 태도적 공감, 대리외상을 측정하고, SPSS 22.0을 활용하여 회귀분석과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br>결과 첫째, 인지적 공감은 대리외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서적 공감은 대리외상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태도적 공감은 대리외상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총 4개의집단(태도적 공감 우세 집단, 전반적 공감 저하 집단, 전반적 공감 높은 집단, 정서적 공감 우세 집단)이 도출되었다. 또한, 태도적공감 우세 집단이 전반적 공감이 높은 집단과 정서적 공감 우세 집단에 비해 대리외상 점수가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정서적 공감이 상담자의 대리외상을 초래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br>결론 정서적 공감이 높은 상담자는 대리외상에 취약할 수 있고 태도적 공감이 높은 상담자는 대리외상을 덜 경험할 수 있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상담자의 외상상담 경험과 공감이 대리외상에 미치는 영향: 인지적⋅정서적⋅태도적 공감의 차별적 효과와 군집 간 차이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Counselors’ Trauma Counseling Experience and Empathy on Vicarious Trauma: The Differential Effects of Cognitive, Affective, and Attitudinal Empathy and Differences Among Clusters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959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947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25 No.3, pp.947-959 | - |
dc.subject.keyword | 외상상담 | - |
dc.subject.keyword | 인지적 공감 | - |
dc.subject.keyword | 정서적 공감 | - |
dc.subject.keyword | 태도적 공감 | - |
dc.subject.keyword | 대리외상 | - |
dc.subject.keyword | trauma counseling | - |
dc.subject.keyword | vicarious trauma | - |
dc.subject.keyword | cognitive empathy | - |
dc.subject.keyword | affective empathy | - |
dc.subject.keyword | attitudinal empathy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