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수학대중화의하나로수학문화를향유하는세대를넓혀시니어세대를위한수학문화프로그램을개발하였다. 개발한 시니어 세대를 위한 수학 문화 프로그램을 실제 운영을 통하여 시니어 세대를 위한 수학 문화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에대한시사점의 도출하여향후다양한 세대와함께할수있고, 수학 대중화를위한수학 문화프로그램 개발에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실생활 맥락에서 수학의 가치를 인식할 수있는 수학문화가담긴 시니어 세대를위한6종의수학문화프로그램을개발하고이를시니어세대와지속적인교류가가능했던지역내 기관에서 40명을 대상으로 약 2주간 실시하였다. 연구를 통해, 시니어 세대의 일상적 맥락과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맥락형수학문화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도출하였으며, 실제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참여도의 경우 실생활과 연관된활동에서 높게 나타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시니어 세대의 평생학습 기회 확산을 위한 찾아가는 수학 문화프로그램의 확대, 그리고 시니어 세대 맞춤형 수학 문화 프로그램의 보완과 지역사회와연계한 지속적인운영 방안마련이 필요함을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