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수학교육 기하 영역 연구 동향 분석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4-11
Journal
수학교육
Publisher
한국수학교육학회
Citation
수학교육, Vol.63 No.4, pp.745-766
Keyword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연구 동향기하 교육Keyword network analysisResearch trendsGeometry education
Abstract
본 연구는 주제어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국내 수학교육 기하 영역 연구의 트렌드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24년 5월까지 약 24년간 국내 학술지 중 수학교육 기하와 관련된 연구 논문의 주제어를 수집하였고, 총323편의 논문으로 전체 연구 기간 및 교육과정 개정 시기별로 나누어 네트워크 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첫째, 주제어 출현 빈도와 연결 중심성과 근접 중심성이 가장 높게 나타난 주제어는 ‘중학교’이며, ‘정당화’는 빈도 순위에 비해 중심성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모듈성을 이용한 하위 네트워크 분석과 에고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각 학교급에서의 연구의 특징과 수학영재 대상의 연구,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교과서 비교 연구가 나타났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셋째, 교육과정 개정 시기별 연구 주제어는 유클리드 기하학의 논리적 구조와 추론에 중점을 둔 연구에서 직관적 사고와 실용성을 강조한 연구나실생활 문제해결과 관련된 연구의 증가로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바에 따라 상응하여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연구대상을 다양하게 범주화하여 분석한 결과로부터 수학교육 기하 영역 연구 주제의 핵심과 연계성을 파악함으로써 연구 동향의 이해를 돕고 향후 연구에서의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ISSN
1225-1380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6114
DOI
https://doi.org/10.7468/mathedu.2024.63.4.745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o, Ho Kyoung Image
Ko, Ho Kyoung고호경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