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업 정서는 한국인의 경제관 중 두드러진 특성이며,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뿌리깊고 오래된 사회적 현상으로, 앞으로도 쉽게 사라지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반기업정서는 기업의 경영활동을 제약하고 국가경제의 발전을 저해하는 등의 부정적 영향을 초래한다. 따라서 반기업 정서를 해소 내지 극복하는 것은 개별 기업은 물론이고 사회 전체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br>반기업 정서에 관한 연구는 해외와 국내에서 꾸준히 진행되어 왔으나, 그다지 활발하지는 않은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 행동주의 이론의 관점에서 한국사회에서 반기업 정서가 발현된 원인과 표출 방법, 영향 등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보다 다각적, 역사적, 통합적으로 한국사회에서의 반기업 정서를 이해하고, 나아가 반기업 정서를 극복하기위한 방안을 제언한다. 본 연구가 한국사회에 만연하고 증폭되고 있는 반기업 정서를 완화 또는 극복하는 데 일조하며, 그를 통해 한국사회가 더욱 큰 경제적 및 사회적 발전을도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