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고교-대학 교육과정 연계 관점에서 대학 교양기초교육의 재탐색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4-10
Journal
교양교육연구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ol.18 No.5, pp.11-30
Keyword
curriculum articulationgeneral educationhigh schoolbasic literacyliberal artsexperiential learning교육과정 연계교양교육고등학교 보통교육기초문해자유학예체험소양
Abstract
이 연구는 고등학교와 대학교의 교육과정 연계가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조를 검토하고, 고등학교 보통교과와 대학 교양기초교육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교육과정 연계가 교양기초교육 설계에 주는 시사점을 탐색하였다. 고등학교의 보통교육과 대학의 교양기초교육은 모두 일반교육으로 기초소양과 올바른 인격을 갖춘 전인교육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역사적 기원, 교육목표, 교육과정의 구조 상의 유사점이 있다. 반대로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교과를 중심으로 구성되나 대학은 학문을 기반으로 하는 경향이 강하며, 가르치는 주체도 교사와 교수이기에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평가방법 등에 차이가 있다. 교육과정의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차원에서 살펴보면, 대체적으로 교육과정이 연계된 것처럼 보이지만,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연계되지 못한 부분이 존재한다. 이를 통해 다의적으로 사용되는 교양이란 용어보다 의미가 명확한 기초문해교육, 자유학예교육, 체험소 양교육을 사용하고, 불분명한 체험소양교육의 성격과 범주, 과목 특성을 명확히하고, 대학에서도 학생의 전공 간 이동과 연결을 돕는 학술성 있는 자유학예 과목을 개발하고, 기초문해교육의 계열성을 높이도록 학생 특성을 고려하고 대학 간 기초문해교육의 질을 유지할 방안을 모색하며, 교양기초교육 담당 교수의 과목개선 연구를 독려하여 교육의 심화⋅확장을 유도하고, 자유학예교육을 기초학문으로 국한하기보다 과목의 성격과 가치, 이를 통해 학습되는 사고와 정신으로 판단할 것을 제안하였다.
ISSN
1976-3212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6083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Hong, Seongyoun Image
Hong, Seongyoun홍성연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