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대학 글쓰기 교육의 역사와 의의 및 글쓰기 교육 다원화의 양상과 문제를 살펴보고,수사적 읽기⋅쓰기 교육을 중심으로 대학 글쓰기 교육 다원화의 대안을 모색한다. 보편담화 교육의난점에도 불구하고 합리적 의사소통이라는 대학 글쓰기 교육의 목적에는 변함이 없다. 따라서 글쓰기교육의 다양성에 대한 요구는 이러한 목적과의 조화 속에서 추구되어야 한다. 합리적 의사소통 교육이라는 목적을 전제로 할 때 의사소통 과목 선택형이나 의사소통 통합형, 또는 계열별 글쓰기 등은 대학신입생글쓰기 교육으로 한계가 있다. 반면 일률적인 보편담화 교육은 다양성 증진의 요구를 채워주지 못한다.
<br>이 같은 한계들을 해소하는 방편으로 이 글에서는 멀티리터러시를 함양할 수 있는 수사적 쓰기⋅읽기교육을 제안하였다. 수사적 쓰기⋅읽기를 교육한다는 것은 특정 장르의 글을 쓰는 방법을 가르치는것이 아니라, 글에는 여러 장르가 있으며 각 장르에 따라 글의 목적과 의미, 방법이 달라진다는 것자체를 가르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글쓰기의 여러 가지 목적과 방식에 대해 성찰할 수 있게 하는글쓰기 교육법이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글이 여러 가지 맥락에서 어떻게 달라지며 어떤역할을 할 수 있는지 등과 관련하여 글쓰기에 대한 메타적 지식을 습득하고 이로써 향후 전공 분야를포함한 다양한 맥락에서 글쓰기를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