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온라인 리뷰를 활용한 국내 SVOD 서비스의 이용자 중요도-만족도 분석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4-06
Journal
지능정보연구
Publisher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Citation
지능정보연구, Vol.30 No.2, pp.145-175
Keyword
SVOD중요도-만족도 분석텍스트 마이닝토픽 모델링감성분석SVOD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Text miningTopic ModelingSentiment Analysis
Abstract
최근 몇 년간 급속도록 성장한 OTT(Over-The-Top) 시장의 사업자 간 경쟁은 점점 치열해지고 있으며 이용자 확보와 이탈 방지를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SVOD(Subscription Video-On-Demand) OTT 관 련 연구는 설문조사에 의존하며, 이러한 설문 기반의 연구는 비용과 시간, 설문지의 오류 등의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따 라서, 본 논문은 온라인 리뷰를 활용한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분석 기법을 방법론으로 채택하여 SVOD 서비스의 주요 속성을 확인하고 서비스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기존 설문조사 기반 의 방법론인 IPA와 온라인 리뷰를 통한 텍스트 마이닝이 결합된 방법론으로써 설문조사의 여러 한계를 극복한다. 본 연구 는 연구대상을 국내 SVOD OTT 시장의 대표적인 5개의 사업자로 한정하여 분석을 진행하며,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이용 자 온라인 리뷰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에 활용한다. 먼저, 리뷰에 대한 LDA 토픽 모델링으로 SVOD OTT의 서비스 속 성을 도출한다. 이후, 구글 API를 활용하여 감성분석을 하고 이를 만족도를 도출하는데 사용한다. 만족도와 리뷰의 평점 데이터로 뉴럴 네트워크를 구축한 후, 샤플리 값(Shapley Value)를 구하여 중요도를 도출한다. 이렇게 도출된 각 SVOD 서비스의 속성, 중요도, 그리고 만족도는 IPA 매트릭스를 나타내는 데 활용된다. 본 연구는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디즈 니 플러스 그리고 쿠팡 플레이를 대상으로 분석이 진행되었으며, IPA를 통해 서비스 이용자가 느끼는 각 SVOD 서비스의 현황과 서비스 개선 우선순위를 제시하였다. 추가적으로, 웨이브의 “스포츠 중계” 속성과 같이 기존 선행연구에서는 나타 나지 않은 SVOD 사업자 서비스별 속성들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디즈니 플러스의 “자막 및 번역” 속성, 쿠팡의 “계정 및 멤버십” 속성 등 SVOD 서비스 간 큰 차이를 보이거나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속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텍스트 마이 닝과 기존 설문조사 방법론인 IPA가 결합된 최신의 방법론을 OTT 연구에 적용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ISSN
2288-4866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6029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ang, Ju Young Image
Kang, Ju Young강주영
Department of Business Intelligenc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