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대학 기초교육에서 AI 코스웨어 활용 수업을 위한 교수설계 가이드라인 개발 및 타당화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4-04
Journal
교육정보미디어연구
Publisher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Citation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ol.30 No.2, pp.571-594
Keyword
AI 코스웨어교수설계적응형 학습학습자 중심 수업AI CoursewareInstructional DesignAdaptive LearningActive Learning
Abstract
대학 수업에서 AI 코스웨어 활용을 통해 다양한 지식수준을 가진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고 고차원적 사고능력 향상 등 대학 교육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대학 수업에서 AI 코스웨어에 관한 관심과 적용 시도가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AI 코스웨어를 활용한 교수설계 시 핵심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요소와 설계의 단계마다 수행해야 하는 구체적인 활동은 무엇인지에 대한 전체적인과정과 절차 안내는 미흡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기초교과목을 중심으로 AI 코스웨어를 활용한 적응형 학습과 학습자 참여 중심 교수 방법을 결합한 수업을 설계할 때 활용할 수있는 교수설계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문헌 검토 및 사례분석을 통해 초기 교수설계 가이드라인을 도출하였으며, 2차례의 전문가 타당성 검사와 기초교육을담당하는 교수자들이 참가하는 사용성 평가를 통해 도출된 교수설계 가이드라인을 수정하고 타당화하였다. 대학 교수들이 AI를 활용하여 적응형 학습과 학습자 중심 수업을 결합한 수업을 설계할 때 수업 준비에서부터 수업 종료까지 참고할 수 있도록 개발된 최종 교수설계 가이드라인은 5가지 단계와19가지 구성요소, 47개 상세 지침(필수 상세 지침 39개, 권장 상세 지침 8개)으로 구성되었다. 전문가평가와 사용성 평가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수설계 가이드라인은 기초교육 교과목 특성과 상관없이 보편적으로 참고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ISSN
1229-7291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991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Shin, Jong Ho Image
Shin, Jong Ho신종호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