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비전공자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학습 목표가 교육 만족도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4-04
Journal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Publisher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Citation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25 No.4, pp.1069-1078
Keyword
학습 목표대학 기초교육교육 효과성소프트웨어 비전공자프로그래밍 교육Learning ObjectivesUniversity Foundation EducationEducational EffectivenessSoftware Non-MajorsProgramming Education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의 소프트웨어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래밍 기초교육에서의 학습 목표의 중요성에 주목하고 있다. 파이썬 프로그래밍 역량 배양의 일반적 학습 목표를 갖는 ‘대화형 프로그래밍’ 교과목과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학습하지만, 지능형 프로그래밍 활용을 위한 구체적 학습 목표를 갖는 ‘인공지능의 이해 및 활용’의 두 교과목을 대상으로, 학습 목표의 차이가 교육 만족도와 학습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구체적 학습 목표로 설계된 ‘인공지능의 이해 및 활용’ 과목이 교육 만족도와 학습성과 측면 모두에서 더 우수한 교육 효과를 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이 교과목에서는 프로그래밍 교육에선 잘 활용하지 않는 세미나 수업을 도입하여 학생 스스로 전공적 연계성과 프로그래밍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프로그래밍에 대한 학문적 호기심과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었고, 그 결과 프로그래밍 역량도 강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학습 목표의 구체화와 전공 연계성을 강조한 학습 활동이 효과적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
ISSN
1598-2009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990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Goo, EunHee  Image
Goo, EunHee 구은희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