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임산부 대상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의 실태와 인식 및 요구를 알아봄으로써 임산부를 위한 적절한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의 구성과 방법에 대한 기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임신·출산과 관련된 온라인 모임에서 활동 중인 임산부 26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온라인 교육에 대한 임산부의 전반적인 기대인식과 필요성 인식이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임산부의 배경 변인에 따라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나타나, 임산부들의 상황과 배경을 고려한 예비부모교육 구성과 정책 지원이 필요함을 살펴볼 수 있다. 셋째, 임산부 대상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의 요구를 살펴본 결과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임신 주기에 맞는 교육이 구성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임산부의 인식과 요구에 있어 임신기간과 가족지지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임산부의 임신기간을 고려한 교육과 그 가족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 함께 이뤄져야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