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특성화고 인공지능학과 개편에 따른 인공지능 교육과정 개편 방안 연구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4-02
Journal
실천공학교육논문지
Publisher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
Citation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ol.16 No.1, pp.41-49
Keyword
AI DepartmentAI EducationComputer EducationCurriculumSpecialized High School
Abstract
세계적으로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삶이 크게 변하고 있다. 교육 분야에서는 AI를 적극 활용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는 창의적 융합형 인재 양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초, 중, 고, 대학, 대학원 교육에서도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패러다임이변화되고 있다. 인공지능 선도학교와 특성화 고교는 학생들의 인공지능 소양을 키우는 데 힘쓰고, 대학에서는 소프트웨어 과목에 인공지능을 통합하거나 새로운 인공지능 학과를 설립하여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인공지능 융합 교육 대학원에서는 다양한교과목의 선생님들을 교육시켜 인공지능 기술을 교과에 적용하려는 국가차원의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특성화 고교도 학생들의 특성과 진로에 맞춰 인공지능에 대한 기술 인재 양성을 위해 학과를 개편하고 있다. 현재 교육 과정은 주로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과 기술에 중점을 두고 있으나, 실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기에는 부족한 측면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선도 학교, 인공지능 융합 고등학교, 인공지능 고교, 대학의 인공지능 학과, 그리고 인공지능 융합 교육 대학원의 필수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인공지능 교육을 실시할 때 필요한 교육과정을 제시하려고 한다. 이를통해 조금 더 발전된 특성화고 인공지능과의 교육과정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ISSN
2288-405X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955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Goo, EunHee  Image
Goo, EunHee 구은희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