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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부정적 자기개념과 사회불안의 관계 : 타인인정추구와 정서표현억제의 순차 매개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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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ation Year
2024-02
Journal
교육문화연구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Citation
교육문화연구, Vol.30 No.1, pp.113-132
Keyword
negative self conceptsocial anxietyvalidation from otherssuppression of emotional expression부정적 자기개념사회불안타인 인정 추구정서표현 억제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의 부정적 자기개념과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타인 인정 추구와 정서표현 억제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대학생 283명(남121, 여162)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단축판 역기능적 신념검사(SDBT), 승인동기 척도(RMLAM), 정서표현태도 척도(ATEE), 사회적상호작용불안 척도(SIAS)를 사용하였다. SPSS 25.0와 Process Macro를 통해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부정적 자기개념은 사회불안에직접적인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정적 자기개념은 타인 인정 추구, 정서표현 억제를 순차적으로매개하여 사회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정적 자기개념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에서 타인인정 추구와 정서표현 억제가 부분 이중 매개 하는 모형이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부정적 자기개념이사회불안을 예측하는 기제에서 타인 인정 추구와 정서표현 억제의 역할을 통합적으로 살펴보고 치료 표적을 제시하였다는데서 학술적, 임상적 함의가 있다. 끝으로 본 연구의 주요 시사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해 제언을 하였다.
ISSN
1598-9283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953
DOI
https://doi.org/10.24159/joec.2024.30.1.113
Type
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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