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세종학당의 온라인 교육과정인 ‘사이버한국어’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표준 모형의 개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첫째, 2020년과 2021년의 온라인 세종학당 교육과정의 시범 운영 결과 가운데 각 과정별(학습지원형, 강의지원형, 자가학습형) 이수율과 학습자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둘째, 세종학당 온라인 교육과정과 유사한 타 자국어 교육기관의 온라인 교육과정을 점검하였다. 셋째, 2020~2021년도 온라인 세종학당 교육과정의 시범 운영에 참여했던 운영진과 교원,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심층면담과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함의를 도출하였다. 첫째, 세 가지 과정 유형 중 이수율과 만족도가 낮은 자가학습형을 유지할지 논의가 필요하다. 둘째, 온라인 과정의 특성에 맞게 각 과정의 시수 및 기간의 조정이 필요하다. 셋째, 중급 단계 교재의 학습량과 수업 시수가 맞지 않아 학습자들이 충분한 학습 시간을 갖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넷째, 온라인 학습 시 이수해야 할 과정과 각 단계가 길어 학습자의 학습 지속성을 확보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이를 반영하여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한국어’ 교육과정 운영 표준 모형의 설계 원리를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사이버한국어’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유형을 현행 세 가지 유형에서 자가학습형을 제외한 두 가지 유형으로 재편한다. 둘째, 학습자의 성향과 학습 상황에 맞게 학습 기간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변이형을 마련한다. 셋째, 중급 교재 및 콘텐츠의 학습량을 고려하여 강의 시수를 늘린다. 넷째, 온라인 교육과정의 현실에 맞게 학습 단계를 세분화하여 학습 지속성과 성취감을 높인다. 본 연구의 제안을 바탕으로 ‘사이버한국어’ 교육과정의 체계적, 표준적 운영에 대한 논의를 심화하고 나아가 세종학당 온라인 교육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