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등 정보 사사 연구에서 발생한 주제 변경에 대한 사례를 다루고 있다. 기상정보와 음원차트 간의 유사도 측정을 통한 비교 분석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학생들은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배경을 습득하였으나 프로젝트가 진행됨에 따라 학생들의 예상과는 달리 프로젝트 진행에 부족한 부분들이 발견되었다. 이에 따라 연구 주제 변경과 연구 프로세스 변경 등을 위한 교수자의 개입이 발생하였다. 사례에서 교수자는 학생들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 기존의 연구 주제에서 사용되었던 지식을 최대한 재사용할 수 있고 학생들의 기존 주제의 특성을 고려한 새로운 주제를 새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기존에 사용되던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중 일부를 차용하여 기존에 수행되어 있던 단계에 이어서 수행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사례연구에서 사용한 방법을 다른 연구들에서도 적용하여 연구 방향의 변경이 있을 시에 교수자의 대응에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