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과학 역량 함양을 위한 블렌디드 러닝 기반 기초 화학 과목의 개발 및 적용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3-12
Journal
교양교육연구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ol.17 No.6, pp.173-192
Keyword
Scientific competenciesBlended learningCompetency-based courseBasic chemistry educationBasic science education과학 역량블렌디드 러닝역량 중심 수업기초 화학 교육기초 과학 교육
Abstract
대학에서 기초 과학 교육은 기초교육이자 교양교육으로서 내용 지식을 가르치는 동시에 과학적역량을 함양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에 직면해 있다. 이 연구는 내용 지식과 과학 역량을 모두 계발하는수업을 설계하기 위해 과목을 대상으로 블렌디드 러닝 기반 역량 중심 수업(실험군)과대면 강의 중심 수업(대조군)을 개발 및 운영하고, 과학 역량, 학업성취도, 수업만족도 등의 변화와 차이를 비교하였다. 실험군은 동영상 강의를 통해 비대면으로 교과 내용 지식을 학습하고, 대면에서는 과학적 문제해결과 글쓰기 중심의 역량 기반 활동을 통해 과학 역량을 습득하도록 설계하였다. 대조군은 교과 내용 지식 중심의 강의식 수업으로 구성되었으며, 모든 수업이 교실에서 대면으로 이루어졌다. A대학교의 수강자를 대상으로 동일한 학기에 동일한 교수자에 의해 실험군과 대조군수업이 이루어졌으며, 실험군 참여자는 23명, 대조군 참여자는 24명이었다. 연구결과, 과학 역량과 관련하여 실험군은 ‘과학적 탐구’와 ‘과학적 의사소통능력’에서 긍정적으로 역량이 개선된 반면, 대조군은 ‘과학적 참여와 평생학습’ 역량이 저하되었다. 학업성취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지만, 평균적으로 대조군이 실험군에 비해 높았다. 반면 수업만족도는 대체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높았다. 마지막으로 논의 및 결론 부분에 블렌디드 기반 역량 중심 수업을 설계하려는 연구자를 위한 제언을 추가하였다.
ISSN
1976-3212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921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Hong, Seongyoun Image
Hong, Seongyoun홍성연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