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블렌디드 러닝 실행 지원을 위한 학생 역할 체크리스트 개발 연구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3-12
Journal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Publisher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Citation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Vol.43 No.4, pp.191-204
Keyword
블렌디드 러닝디지털 학습을 위한 학생 역할학생의 주체적·협력적 학습 참여학습을 위한 기술적·환경적 지원blended learningstudent roles for digital learningstudent-agency and collaborative learning participationtechnical andenvironmental support for learning
Abstract
본 연구는 블렌디드 러닝이 일상화되었으나 이러한 변화 가운데에서 학습을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할 학생에 대한 실질적인 안내나 지침이 부족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이에 블렌디드 러닝에서 학생에게 기대되는 역할과 구체적인 행동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였다. 먼저 문헌 및 서면 조사를 통해 진술문을 개발하고, 전문가 의견 수렴을 통해 문항을 세분화 및 선별하여 ‘학습에서의 주도성’, ‘공동의 학습을 위한 협력’, ‘책임 있는 디지털 활용’으로 이루어진 3범주, 16문항의 예비 문항을 도출하였다. 이어 교사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현장의 인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예비 문항의 3개 요인과 달리 ‘학습에서의 주도성’, ‘공동의 학습을 위한 협력’ 범주의 문항이 대부분 통합되어 2요인으로 이루어진 16문항의 학생의 역할 행동이 도출되었고, 문항 및 용어 검토 거쳐 최종적으로 ‘학생의 주체적·협력적 학습 참여’와 관련한 요인과 ‘학습을 위한 기술적·환경적 지원’과 관련한 요인으로 이루어진 2요인 16문항의 체크리스트를 완성하였다. 최근 중요한 미래 역량으로 주목받고 있는 개개인의 주도성과 상호간 협력에 관한 문항이 분리되지 않는다는 결과는 주도성에 대한 의미 재고 및 주도성과 협력에 대한 현장의 인식에 기반한 추가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향후 개념의 정교화와 확장, 구체적인 활용 방안의 모색을 통해 본 체크리스트가 블렌디드 러닝 실행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ISSN
1229-392X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913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Ahn, Ji Youn Image
Ahn, Ji Youn안지연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