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교양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학수 구분에 따른 학습 동기 변화 연구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3-10
Journal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Publisher
한국컴퓨터정보학회
Citation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Vol.28 No.10, pp.301-311
Keyword
Achievement goalsClassroom goal structureCourse classificationLiberal artsSoftware education성취 목표교실 목표 구조학수 구분교양 교육소프트웨어 교육
Abstract
대학 교양 교육에서 학습자들의 성취 목표는 중요한 연구 주제이며, 이는 최근 보편화된 교양소프트웨어 교육에도 해당된다. 본 논문에서는 교양 소프트웨어 교과를 수강하는 학습자들의 학수 구분에 따른 학습 동기 변화를 3 × 2 성취목표모델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분석은 필수와 선택등 서로 취지로 학점을 이수하는 학습자들이 함께 수강하는 토론 중심 교과를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분석 결과, 학습자들은 유사한 성취 목표로 학기를 시작하나, 선택으로 이수하는 학습자들의회피 목표가 감소하여 학기 말에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의무 수강을 학습 동기 결여의원인으로 지목한 기존 교양 소프트웨어 교육 연구와 다른 결과이다. 또한, 선택으로 수강하는 학습자들은 상대적으로 경쟁보다는 성취에 학습 목적을 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ISSN
1598-849X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871
DOI
https://doi.org/10.9708/jksci.2023.28.10.301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Shin ,Seung-hun Image
Shin ,Seung-hun신승훈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