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교육적 책무성과 어린이집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및 영향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3-09
Journal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Publisher
한국유아교육ㆍ보육복지학회
Citation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Vol.27 No.3, pp.123-154
Keyword
child-care teachersdaycare centerseducational accountabilityorganizational effectiveness보육교사어린이집교육적 책무성조직효과성
Abstract
본 연구는 보육의 공공성 요구가 점차 커지는 사회적 환경 속에서 영유아 발달과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보육교사들의 교육적 책무성과 어린이집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 지역 국공립, 직장, 법인, 민간, 가정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305명을 대상으로 교육적 책무성과 조직효과성에 대한 인식을 설문 조사하고 그 관련성에 대해 분석 하였다. 그 결과, 보육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교육적 책무성과 조직효과성에 차이를 보였고, 교육적 책무성과 조직효과성 전체와 모든 하위영역에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교육적 책무성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교육적 책무성이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보육교사의 책무성과 조직효과성 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밝힐 수 있었으며, 보육교사들의 책무성 인식의 중요성과 어린이집의 조직효과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ISSN
2288-4467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862
DOI
https://doi.org/10.22590/ecee.2023.27.3.123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wak, Seung-Ju Image
Kwak, Seung-Ju곽승주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