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의 공공성 요구가 점차 커지는 사회적 환경 속에서 영유아 발달과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보육교사들의 교육적 책무성과 어린이집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 지역 국공립, 직장, 법인, 민간, 가정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305명을 대상으로 교육적 책무성과 조직효과성에 대한 인식을 설문 조사하고 그 관련성에 대해 분석 하였다. 그 결과, 보육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교육적 책무성과 조직효과성에 차이를 보였고, 교육적 책무성과 조직효과성 전체와 모든 하위영역에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교육적 책무성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교육적 책무성이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보육교사의 책무성과 조직효과성 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밝힐 수 있었으며, 보육교사들의 책무성 인식의 중요성과 어린이집의 조직효과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