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원격부모교육에 대한 운영 실태와 원장의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 원장 317명이며, 수집된 자료에 대해 빈도분석 및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조사하고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격부모교육의 실태를 살펴본 결과, 코로나19 이후 53.6%의 기관에서 원격부모교육을 실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격부모교육의 방식은 ‘집단 쌍방향형’ 방식으로 실시한 기관이 가장 많았다. 둘째, 원격부모교육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대다수 원장이 원격부모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는데, 그 이유로 ‘언제 어디서나 수강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원격부모교육의 장점으로는 ‘시·공간 제약이 적다.’라는 응답이, 원격부모교육의 단점으로는 ‘부모와의 밀접한 교류가 부족하여 관계 형성에 한계가 있다.’ 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그리고 원장의 과반수가 코로나19 이후에도 원격부모교육과 대면부모교육을 유사한 비율로 병행할 예정이라고 응답하였다. 셋째, 원격부모교육에 대한 원장의 요구를 살펴보면, 원격부모교육 실시를 위해 필요한 외부 지원은 ‘원격교육에 적합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제공해 주는 것’이었다. 원격부모교육 시 부모에게 제공되길 희망하는 콘텐츠는 ‘부모의 역할과 양육태도 교육’ 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자체적 노력이 필요한 부분은 ‘부모의 집중력을 높이는 매력적인 강의 콘텐츠 구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현대 사회에서 요구하는 새로운 부모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도록 하는 데 시사점을 주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