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육 전담기관 교수들은 대학의 교양교육 변화와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이들이 교양교육의 미래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가에 따라 교양교육의질이 달라질 수 있다. 이 연구는 교양교육 전담기관 교수들이 10년 뒤 대학 기초교양교육의 변화를 어떻게 예상하는가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7명의 교양교육 전담기관 교수들이 기초교양교육의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도출하고, 32명의 교수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대학에서 이러한 요인이 나타날 가능성과 이것이 소속 대학에 미칠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전문가 내용타당도를 통해 해당 요인이 적절한지 검토하고, 변화/발생 가능성과 대학에 미칠 영향력을 축으로 4사분면에 각 요인들을 배치하여 대응방안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온라인 교육의 확대’, ‘학생 특성 변화’, ‘기초교육 필요성과 요구의 변화’, ‘교양교육 필요성과 요구의 변화’, ‘교수 역할 변화’, ‘학사제도 유연화’, ‘기초교양교육 질관리 확대’, ‘기초교양교육에 대한 학생 요구 변화’ 등 8개 요인과 35개 하위 요인이 도출되었다. 이 중 변화/발생 가능성과 소속 대학에 미칠 영향력이 모두 클 것이라고 인식된 요인 ‘학생 특성 변화’였다. ‘온라인 교육의 확대’, ‘기초교육 필요성과 요구의 변화’, ‘교양교육 필요성과 요구의 변화’, ‘기초교양교육 질 관리 확대’, ‘기초교양교육에 대한 학생 요구 변화’는 소속 기관에 미치는 영향력이 클 것이라인식되었다. 총 35개 하위 요인 중 변화/발생 가능성에 대해 교수들의 의견이 일치된 요인은 16개였으며, 이 중 가능성이 크다고 예측된 것은 14개였다. 교양교육전담기관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교수들의 의견이 일치된 요인은 24개였으며, 이중 가능성이 크다고 예측된 것은 19개였다. ‘학생 특성 변화’, ‘기초교육 필요성과요구의 변화’, ‘교양교육 필요성과 요구의 변화’ 등은 적극적 대응이 필요한 요인으로, ‘기초교양교육의 질 관리 확대’는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요인으로, ‘온라인교육의 확대’, ‘교수 역할 변화’, ‘학사제도 유연화’, ‘기초교양교육에 대한 학생 요구 변화’는 비교적 소극적 대응이 필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대학의 기초교양교육 발전을 위한 제언과 연구의 한계를 결론에 추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