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본 연구에서는 국내 의류 제조 및 판매 기업의 영업점 자료를 이용하여, 영업점 효율성과 톱니현상 사이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또한, 영업점 효율성과 톱니현상 사이의 관계가 영업점에 대한 감시, 보상 및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다.
<br>[연구방법]2014년부터 2017년까지 국내 의류 제조 및 판매 기업의 742개 영업점-년 자료를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Leone and Rock(2002)이 사용한 모형을 이용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선정된 영업점 표본에 대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모형을 검증하였다.
<br>[연구결과]영업점 효율성이 높으면, 톱니현상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업점에 대한 감시가 높은 경우, 영업점 성과에 대한 보상이 높은 경우 그리고 영업점 연령이 높은 경우, 영업점 효율성이 톱니현상에 미치는 음의 효과가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영업점에 대한 감시가 낮은 경우, 영업점에 대한 보상이 낮은 경우 그리고 영업점 연령이 낮은 경우, 영업점 효율성과 톱니현상 사이의 관계가 유의적이지 않았다.
<br>[정책적 시사점]본 연구는 톱니현상이 발생하는 원인과 상황요인에 대한 실증적 증거를 제시함으로써, 톱니현상 관련 연구에 공헌한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예산 실무에서 목표 설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예산통제시스템을 설계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측면에서 실무적 의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