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플랫폼 규제 논의는 네트워크 효과로 인한 쏠림 발생 등 플랫폼 시장의 일정한 특성에 대한 인식을 근거로 하고 있으나, 플랫폼 시장 역시 계속적 진화를 통해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플랫폼 시장의 실제적 상황에 대한 자료들에 기반하여 그 경쟁의 구조에 대해 검토하였다. 지배력 논쟁의 중심이 되는 대표적인 플랫폼 기업들에 초점을 두기 위해 정보탐색 서비스를 검토의 주된 대상으로하였다. 먼저 온라인 정보탐색 행위와 관련한 최근의 이용자 조사 결과들을 살펴보면, 검색 플랫폼과 동영상 및 소셜미디어 플랫폼 간의 구분은 더 이상 명확하지 않다. 이는 기존의 방식보다 더 넓은 범위의 경쟁구조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이를 좀 더 엄밀하게 살펴보기 위해 우리는 이용자 조사를 통해 플랫폼 간전환율을 계산, 분석하였는데, 정보탐색 서비스 이용에 있어 네이버와 유튜브 간의대체성 수준이 구글과의 대체성 수준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음을 발견하였다. 젊은층의 경우 인스타그램과의 대체성도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우리나라 플랫폼 시장의 구조는 이처럼 서로 다른 유형으로 인식되었던 플랫폼들이 상호 경쟁하는 방향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