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온라인 세종학당 특별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고 우선 개발 과정을 선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국내외 언어 교육 기관의 특별 교육과정 개설 현황을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세종학당 학습자와 교원에 대한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요구 분석은 한국어 지식 심화 교육과정, 한국어 기능 심화 교육과정, 특수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학습자 맞춤형 한국어 교육과정, 매체 기반 한국어 교육과정, 한국 문화 심화 교육과정으로 나누고 범주에 대한 우선순위와 범주 내의 세부 교육과정에 대한 우선순위를 조사하였다. 교사와 학습자의 요구를 고르게 반영하기 위하여 이들의 의견을 1:1로 통합하고 우선 개발 대상 교육과정을 선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