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심상담자의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상담자 소진의 관계에서 상담자의 상담 중 상태불안과 진로불안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상담경력 3년 이내인 초심상담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연구 변인 및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최종 223명의 자료를 SPSS 23.0 프로그램과 SPSS Process Macro를 이용하여 분석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심상담자의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상담자 소진의 관계에서 상담 중 상태불안은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둘째, 초심상담자의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상담자 소진의 관계에서 진로불안은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셋째,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상담자 소진 간의 관계에서 상담 중 상태불안과 진로불안의 병렬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간접경로와 직접경로는 모두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고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