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대학에서의 예술 관련 교육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줄어들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은 예술을 매개로 전공과 진로를 확장할 수 있고 기존 전공에 대한 전문성을 토대로 예술과의 연결을 통해 새로운 방식의 문제 해결을 경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마이크로 전공이 비전공자 대상 예술 교육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고 예술 관련 마이크로 전공의 방향성에 대해 고민하고, 실질적인 운영에 있어 제기될 수 있는 주요 쟁점들을 파악하여 비전공자 대상 예술 관련 마이크로 전공의 모델을 설계해보고자 하였다. 국내외 관련 사례 분석과 전문가 초점집단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현실적인 수준에서 예술문화학 마이크로 전공(안)을 제안하였으며 앞으로 시범 운영 및 사례의 누적과 홍보, 연구와 지원을 통해 양질의 예술 교육이 확대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