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지리교과의 정의적 성과(affective outcome)가 무엇인지 밝히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리교과 정의적 성과의 측정도구는 6개의 구성요인과 26개의 측정 문항으로구성되어 있다. ‘장소에 대한 감수성’은 5개 문항, ‘세계 시민성’은 4개 문항, ‘환경에 대한 감수성’은 5개 문항, ‘미지의 세계에 대한호기심과 탐구심’은 6개 문항, ‘공간과 삶에 대한 성찰’은 3개 문항, ‘국토에 대한 사랑’은 3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지리교과정의적 성과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되었다. 수석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내용타당도를 검증하고, 학생설문을 통해 안면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또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성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정의적 영역에 대한 정량적 평가 결과를 활용하면, 학생들의 학습 결과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이 가능하며, 학교 교육과정에 객관적인 피드백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제시된 지리교과의 정의적 성과는 지리 수업에서 정의적 영역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해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