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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아동기 정서학대와 정서방임의 경험과 우울 증상 간의 관계에서 정서조절능력의 차별적인 매개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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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ation Year
2022-12
Journal
한국심리학회지: 임상심리 연구와 실제
Publisher
한국임상심리학회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임상심리 연구와 실제, Vol.8 No.4, pp.559-588
Keyword
정서학대정서방임정서조절능력우울한 기분무쾌감성 우울 증상emotional abuseemotional neglectemotion regulationdepressed moodanhedonic depression
Abstract
심리적 학대의 하위유형인 정서학대와 정서방임은 질적으로 다른 양육자와 아동의 해로운 상호작용방식으로, 이후 정서발달과 우울 증상에 다르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제안되고 있다. 가해 행위로 이루어진 정서학대는 우울한 기분과 관련되어 있는 반면, 부재 행위로 이루어진 정서방임은 우울한 기분과 무쾌감성 우울 증상과 관련되어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아동기 정서학대와 정서방임의 경험과 우울 증상(우울한 기분, 무쾌감성 우울 증상)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정서조절능력의 차별적인 영향을 검증하였다. 323명의 대학생들에게 아동학대 유형, 아동기 외상경험, 우울한 기분, 무쾌감성 우울 증상, 정서인식명확성, 부정정서강도, 적응 및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전략을 측정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 검증 결과, 정서학대와 우울한 기분 간의 관계를 부정정서강도와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전략이 연속 매개하는 동시에 부정정서강도와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전략이 각각 단순 매개하였다. 반면, 정서방임과 무쾌감성 우울 증상 간의 관계를 낮은 정서인식명확성과 적응적 인지정서조절전략의 부족이 각각 단순 매개하였다. 정서방임과 우울한 기분 간의 관계를 낮은 정서인식명확성이 단순 매개하였다. 이는 아동기 정서학대와 정서방임이 다른 기제를 통해 대학생의 우울한 기분과 무쾌감성 우울 증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ISSN
2466-0787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721
DOI
https://doi.org/10.15842/CPKJOURNAL.PUB.8.4.559
Type
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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