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학부모의 유·초연계교육에 대한 인식과 관련 부모교육의 실태 및 요구를 조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만 3~5세 유아의 학부모 32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에 대해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학부모들은 유·초연계교육의 필요성은 높이 인식하였으나, 초등학교 교과서의 수준이나 ‘한글교육책임제’ 등에 대해서는 대부분 인지하지 못하였다. 둘째, 학부모들은 대부분 유·초연계 관련 부모교육을 받은 적이 없었으며 주된 이유는 정보의 부족이라고 응답하였다. 이들은 주로 주변 지인들을 통해 취학 관련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부모들은 유·초연계 관련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높이 인식하였으며, 취학할 초등학교에서 1학년 교사가 강의하기를 희망하였다. 대부분의 학부모들은 유·초연계 관련 부모교육 사이트가 운영된다면 이용을 원한다고 밝혔다. 결론적으로 유·초연계 관련 부모교육이 다양한 방식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으며 초등학교와 체계적으로 연계되어 운영될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 결과는 효과적인 유·초연계 관련 부모교육을 구성하고 운영하는 데 시사점을 주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