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오디오북 이용자가 점진적인 증가추세를 나타내는 가운데, 20~40대 오디오북 이용자들의 이용동기 및 이용행태를 탐색하고, 이용동기가 오디오북 독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오디오북 이용동기로 ‘청취 편의성’, ‘수면 보조’, ‘이동시 편리성’, ‘자기계발’, ‘멀티태스킹’, ‘지식정보 습득’의 6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오디오북 이용자들의 독서시간 및 독서량에 따라 이용동기 수준에 차이가 존재했으며, ‘이동시 편리성’, ‘멀티태스킹’, ‘지식정보 습득’ 요인이 향후 오디오북 독서 가능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오디오북이 가진 매체 특성에 기반을 둔 이용자들의 오디오북 독서경험에 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