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일반계 고등학교 주제중심융합수업 실행의 장애요인 분석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2-10
Journal
교육문화연구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Citation
교육문화연구, Vol.28 No.5, pp.387-410
Keyword
barrierstheme-based convergence classgeneral high schoolcurriculumdelph장애요인주제중심융합수업일반계 고등학교2015 개정 교육과정델파이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계 고등학교 현장에서 주제중심융합수업의 실행을 저해하는 실질적인 장애요인을 분석하는것이었다. 이를 위해 교육 현장 전문가 20명의 패널을 활용한 델파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델파이 연구를 통해 도출한장애요인은 1) 시간부족, 2) 분절된 교과교육과정, 3) 멘토교사의 부재, 4) 집단지성의 부재, 5) 교육과정 실행력 부족, 6) 수치화된 성취도, 7) 변화기피, 8) 교사의 전문성 불신 풍토, 9) 교육과정 문해력 부족, 10) 평가방법의 어려움, 11) 개인 역량개발 부담, 12) 협업 부담이었다. 선행연구 결과 및 델파이 참여교사들의 의견 등을 기초로 12가지장애요인을 재해석 한 결과, 일반계 고등학교 주제중심융합수업 실행의 장애요인은 1) 교사의 시간자결권 부족, 2) 교과중심의 분절된 교육과정, 3) 소통 네트워크 미작동, 4) 정량적 평가의 의존성, 5) 교사전문성 개발 미진의 5가지로정리되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주제중심융합수업 실행의 활성화를 위하여 고려할 수 있는 세 가지 시사점으로새로운 리더십을 활용한 학교문화의 시스템적 요인의 변화, 교사 업무 재구조화 및 학교 업무 슬림화, 그리고 주제중심융합수업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제시하였다.
ISSN
1598-9283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673
DOI
https://doi.org/10.24159/joec.2022.28.5.387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im, Juhu Image
Kim, Juhu김주후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