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네이버쇼핑 사건에서의 경쟁제한성 판단에 대한 비판적 검토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성환-
dc.date.issued2022-09-
dc.identifier.issn1226-2633-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656-
dc.description.abstract네이버쇼핑 사건은 공정거래위원회가 플랫폼 기업의 자사우대 행위를 규제한 최초의 사례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해당 사건에 대한 공정위의 위법성 판단의 내용 중에서 경쟁제한성 부분을 검토하였고 두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첫째, 경쟁제한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는 오픈마켓 시장의 경쟁상황에 대한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관련 자료를 재구성하여 이를 다시 검토하였고 경쟁제한성 판단이 달라질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둘째, 공정위는 경쟁사의 거래액 감소를 경쟁제한성의 주된 근거로 제시하였지만 실제 자료들을 확인해보면 거래액 감소는 발생하지 않았다. 거래액 점유율의 감소를 거래액의 감소로 간주한 것인데 이는 경제학적 관점에서 볼 때 경쟁제한성 판단의 충분한 근거가 될 수 없다. 향후 플랫폼 기업 등의 행위에 대한 경쟁제한성 판단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할 필요가 있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산업조직학회-
dc.title네이버쇼핑 사건에서의 경쟁제한성 판단에 대한 비판적 검토-
dc.title.alternativeAnticompetitive Effects Assessment in Naver Shopping Case: A Critical Review-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65-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35-
dc.citation.title산업조직연구-
dc.citation.volume30-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산업조직연구, Vol.30 No.3, pp.35-65-
dc.subject.keywordanticompetitive effects-
dc.subject.keywordplatform-
dc.subject.keywordcompetition assessment-
dc.subject.keywordleveraging-
dc.subject.keyword경쟁제한성-
dc.subject.keyword플랫폼-
dc.subject.keyword경쟁상황 평가-
dc.subject.keyword지배력 전이-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im, Sung Hwan Image
Kim, Sung Hwan김성환
Department of Economics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