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소프트웨어 교양 교육에서 학습동기 변화 연구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2-08
Journal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Publisher
한국컴퓨터정보학회
Citation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Vol.27 No.8, pp.271-281
Keyword
Learning motivationAchievement goalClassroom goal structureSoftware educationLiberal Arts학습동기성취목표교실목표구조SW교육교양교육
Abstract
교양교육으로서의 소프트웨어(SW)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사회적 공감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SW 교양교육 학습자의 학습 동기는 다양한 이유로 인해 낮게 유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SW 교양교육에서 학습동기 및 이의 변화에 관한 이해가 필요하지만, 관련 연구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SW 교육 학습자들의 한 학기 동안의 학습동기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3 × 2 성취목표모델을 이용해 성취목표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들의 성취목표는 집단수준과 개인 수준모두에서 안정적이었으나, 각 하위 성취목표의 순서는 기존 연구와 차이를 보였다. 또한, 교실목표구조의 숙달목표는 기존 연구보다 높은 강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수행목표는 일부 회피 목표와만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SW교양교과에서의 학습동기는 기존 교양교과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SW교과에서 사용하는 교실목표구조 유형에 따른 추가 연구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ISSN
1598-849X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642
DOI
https://doi.org/10.9708/jksci.2022.27.08.271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Shin ,Seung-hun Image
Shin ,Seung-hun신승훈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