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학부모의 직업가치에 따른 진로진학활동 참여정도와 진로진학활동 도움인식정도를 분석하고, 사교육 참여의 조절효과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br>연구 방법: 서울특별시교육청의 1기 종단연구(2010~2018)에서 가장 최근 데이터인 9차년도(2018) 자료를 활용하였다. 9차년도에 수집된 데이터 중에서 일반계고등학교 3학년 학생의 학부모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술통계 분석 및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br>연구 내용: 첫째, 학부모의 직업가치에 따른 진로진학활동 참여정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부모의 직업가치에 따른 진로진학활동 도움인식정도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로진학활동 참여에 있어서 학부모의 직업가치와 사교육 참여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로진학활동 도움인식에 있어서 학부모의 직업가치와 사교육 참여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br>결론 및 제언: 본 연구에서 나타난 사교육 참여의 상호작용 효과는 공교육 차원의 진로교육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진로진학활동 참여정도 및 효과성 확대를 위한 기초 논의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