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장애학생 진로교육 역량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실행수준 및 교육요구 분석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2-07
Journal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Publisher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Citation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Vol.65 No.3, pp.227-252
Keyword
장애학생진로교육 역량교육요구students with disabilitiescareer education competencyeducational needs
Abstract
연구목적: 초등학교에 통합되어 있는 장애학생 진로교육 역량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중요성 인식과 실행수준을 알아보고, 진로교육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를 밝히는 것이었다. 연구방법: 경기도 지역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 총 155부를 SPSS Statistics 26을 사용하여 통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초등학교 교사는 통합된 장애학생의 진로교육 역량에 대한 중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실행수준보다 중요성을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교육 요구가 높은 역량은 진로교육 운영에 대한 역량으로 창의적 체험활동 및 지역사회 체험학습과 활동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역량과 장애학생 학부모 대상 진로진학상담 역량이었다. 셋째, 담당학급, 통합교육 경험 유무, 교직경력에 따라 교육요구의 최우선 순위의 차이가 있었다. 결론: 교육요구 우선순위에 속하는 역량들을 교육하고 지원하기 위해 다양하고 실제적인 연수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겠다.
ISSN
2288-3843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630
DOI
https://doi.org/10.20971/kcpmd.2022.65.3.227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Park, Mi Hwa Image
Park, Mi Hwa박미화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