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카페는 독서실과 카페를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학습공간이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유행하며 비대면 거래는 소비자들의 뉴노멀이 되었으며, 개인 창업자들의 무인스터디카페 창업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높은 성장세와 유망한 시장 전망임에도 무인스터디카페의 고객관계관리와 관련된 연구는 미비하다고 할 수 있으며 프랜차이즈의 경우 내부적으로 통용되는 전략이 있지만, 개인 사업장은 고객 관리를 운영과 함께 기초에서부터 경험으로 터득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무인스터디카페의 거래 플랫폼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들의 비대면 거래 행동과 사용 패턴을 파악하고, 머신러닝 분류 모델을 통해 도출한 고객 그룹에 대해 개인 창업자가 실질적인 고객관계관리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고객 세분화 과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