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예술중점학교 성과 분석 연구- 교사, 학생, 학부모 대상 설문 결과를 중심으로 -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2-06
Journal
미술교육논총
Publisher
한국미술교육학회
Citation
미술교육논총, Vol.36 No.2, pp.240-268
Keyword
Arts-Specialized School Programoutcome analysisSchool Art Education Activation Projectcareer education예술중점학교성과 분석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사업진로 교육
Abstract
이 연구는 예술중점학교의 운영 현황 및 성과를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담당 교사 34명, 학생 244명, 학부모 2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교 구성원의 사업 취지 및 목표 인식, 협력 정도는 높은 편이었으나 담당 교사 업무의 과중함으로 추가인력지원, 행정지원 등의 요구가 있었다. 예산의 경우 인건비와 교구 및 기자재비가 가장 높은 비율로 편성되고 있었으며 예산의 자율성 보장과 가이드라인 제공에 대한 요청이 있었다. 예술 중점학급의 예술 교과 시수는 일반학급에 비해 많았으며 특성화 프로그램 또한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과는 참여 학생의 발달 성과에 대하여 9개 항목으로 나누어 설문하였으며 대부분의 항목에서 90% 이상 긍정적인 응답을 보였고 학생들의 진로, 진학에 있어서도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업에 대한 만족도는 예술중점학교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로 나누어 설문하였으며 사교육 감소 정도를 제외하고는 모든 항목에서 85% 이상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 사교육 감소 또한 66%로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예술중점학교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ISSN
1229-0440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611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Ahn, Ji Youn Image
Ahn, Ji Youn안지연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