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안지연 | - |
dc.contributor.author | 김두이 | - |
dc.date.issued | 2022-06 | - |
dc.identifier.issn | 1229-0440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611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예술중점학교의 운영 현황 및 성과를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담당 교사 34명, 학생 244명, 학부모 2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교 구성원의 사업 취지 및 목표 인식, 협력 정도는 높은 편이었으나 담당 교사 업무의 과중함으로 추가인력지원, 행정지원 등의 요구가 있었다. 예산의 경우 인건비와 교구 및 기자재비가 가장 높은 비율로 편성되고 있었으며 예산의 자율성 보장과 가이드라인 제공에 대한 요청이 있었다. 예술 중점학급의 예술 교과 시수는 일반학급에 비해 많았으며 특성화 프로그램 또한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과는 참여 학생의 발달 성과에 대하여 9개 항목으로 나누어 설문하였으며 대부분의 항목에서 90% 이상 긍정적인 응답을 보였고 학생들의 진로, 진학에 있어서도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업에 대한 만족도는 예술중점학교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로 나누어 설문하였으며 사교육 감소 정도를 제외하고는 모든 항목에서 85% 이상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 사교육 감소 또한 66%로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예술중점학교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미술교육학회 | - |
dc.title | 예술중점학교 성과 분석 연구- 교사, 학생, 학부모 대상 설문 결과를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Outcome Analysis of Arts-Specialized School Program: A Survey of Teachers, Students and Parents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268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240 | - |
dc.citation.title | 미술교육논총 | - |
dc.citation.volume | 36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미술교육논총, Vol.36 No.2, pp.240-268 | - |
dc.subject.keyword | Arts-Specialized School Program | - |
dc.subject.keyword | outcome analysis | - |
dc.subject.keyword | School Art Education Activation Project | - |
dc.subject.keyword | career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 | 예술중점학교 | - |
dc.subject.keyword | 성과 분석 | - |
dc.subject.keyword |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사업 | - |
dc.subject.keyword | 진로 교육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