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하여 유아가 중심이 되는 동극을 전개하고, 그 과정에서 유아들에게 나타나는 교육적 변화와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실행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S어린이집 만 5세 행복반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총 12주 동안 동극활동을 진행하면서 참여관찰 및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1차 실행과정은 ‘허용된 분위기 속에서 그림책과 친숙해지며 자유롭게 이야기 꾸미기’, ‘맡은 역할에 책임감을 가지고 동극 준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기’, ‘유아들의 평가과정을 중시하며 새로운 아이디어 적극 반영하기’로 나타났다. 2차 실행에서는 ‘교사의 적극적인 발문 속에서 극작가 유아들과 보다 풍성한 이야기로 만들어가기’, ‘유아의 자기 경험을 기반으로 한 자발적인 참여 확대’로 전개되었다. 3차 실행은 ‘보다 생동감 있게 유아들의 몰입을 이끄는 대화중심의 동극 만들기’, ‘문제 상황에 기초한 토의 중심의 동극활동 준비 및 전개하기’의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둘째, 유아 중심 동극활동의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교육적 변화와 의미는 ‘새로운 생각과 아이디어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 가는 유아들’, ‘능동적인 참여와 또래와의 협력 속에서 즐거움을 만끽하는 유아들’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보다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유아 동극활동 실행에 필요한 기초자료 및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