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포스트코로나 시대, 기초교양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고찰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2-02
Journal
교양교육연구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ol.16 No.1, pp.117-130
Keyword
General EducationPost-Corona eraBlended LearningEducational Method기초교양교육블렌디드러닝포스트코로나 시대교육방법
Abstract
코로나 시대에 경험한 비대면 수업의 장단점에 비추어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교육은 블렌디드 러닝이 뉴노멀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왜 블렌디드 러닝이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필요한지,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하고 실천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는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기초교양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블렌디드 러닝의 적용 필요성과 기초교 양교육 수업에서 블렌디드 러닝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방법과 요구사항이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br>블렌디드 러닝은 ‘지식교육을 배제하지 않으면서도 역량의 구성요소를 균형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학습자 참여 중심 수업’이 가능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지식 획득과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는 기초교양교육 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기초교양교육을 위한 블렌디드 러닝의 실천을 위한 방법으로서 첫째, 학생들 의 학습경험의 균일화와 학습 효과성 향상을 위한 표준화된 동영상 개발과 활용, 마이크로 러닝 형태의 모듈화 콘텐츠 개발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둘째, 기초교양교육 교과목 특성과 학습자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분석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학생 수준별 맞춤형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하였다. 셋째, 기초교양교육에 서 블렌디드 러닝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교과목별로 블렌디드 러닝을 위한 교육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잘 운영할 수 있도록 교수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교수개발이 필수적임을 강조하였다. 넷째, 블렌디드 러닝으로의 교육방법 변화와 대학차원의 대규모 확산을 위해서는 개별 교수자가 아닌 조직 중심의 교육과정 재설계 프로젝트를 실행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ISSN
1976-3212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555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Shin, Jong Ho Image
Shin, Jong Ho신종호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