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 상담학술지에 게재된 기업상담 연구의 동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3년부터 2021년까지 상담학술지에 게재된 총 53편의 논문을 연구주제, 연구대상,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여 빈도와 백분율로 제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도별 연구주제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2010년대 들어 다양한 주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둘째, 연도별 연구대상을 살펴보면 2010년대 들어 상담자 및 내담자 연구가 진행되었다. 셋째, 연도별 연구방법은 2010년대 들어 질적연구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넷째, 연구대상에 따른 연구주제는 성인 직장인 대상 연구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의 발전을 위해 연구의 균형, 질적연구, 직접 및 간접 대상 동향연구를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