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교육분야에서도 AI 기반 적응형 학습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AI 기반 적응형 학습 시스템을 수업에 적용하여 운영하는 대학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몇몇 대학에서 적응형 학습 시스템을 시범적으로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관련 기술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AI 기반 적응형 학습 시스템을 어떻게 실제 수업에 적용할지에 대한 실제적인 방안이 확립되지 않았고 AI 기반 적응형 학습 시스템의 효과성에 대한 검증도 충분하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는 AI 기반 적응형 학습 시스템을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국내 A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대학 수업에서의 AI 기반 적응형 학습 시스템의 적용 가능성과 효용성을 탐색하여 확산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I 기반 적응형 학습 시스템을 적용하여 수업을 운영한 3개 교과목의 운영결과를 분석하였으며, 학생과 교수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조사 결과 AI 기반 적응형 학습 시스템의 활용은 학생들의 학습 활동과 학업 성취도에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 수업에서의 AI 기반 적응형 학습 시스템 활용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다만, AI 기반 적응형 학습 시스템의 학습방식에 따른 학습과정에서의 문제점과 제한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AI 기반 적응형 학습 시스템의 도입과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교수자, 학습자, 학교운영 측면에서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