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대학 교육에서 인공지능 기반 적응형 학습 구현을 위한 교수자 인식 및 요구분석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1-10
Journal
디지털융복합연구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ol.19 No.10, pp.39-48
Keyword
인공지능적응형 학습적응형 학습 시스템대학 수업교수자 인식Artificial IntelligenceAdaptive LearningAdaptive Learning SystemCollege ClassFacult Perception
Abstract
인공지능을 활용한 적응형 학습은 최근 국내 대학들이 직면하고 있는 학생들의 기초학력 저하와 학습격차 증가 등의 문제해결을 위한 방편이 될 수 있다. 인공지능 기반 적응형 학습이 성공적으로 대학 수업에 도입되고 실천되기 위해서는 교수자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 교수들을 대상으로 적응형 학습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여 대학 수업에서의 적응형 학습 구현을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수도권 소재 A대학 교수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162명의 교수들이 응답에 참여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 교수들은 학생 맞춤형 피드백 제공의 어려움, 학생들의 사전학습 부족 및 기초학력 저하를 수업 운영에서의 문제로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또 적응형 학습에 대한 교수들의 지식 수준은 낮았지만, 적응형 학습 적용 의향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적응형 학습 적용을 위한 지원방안으로는 활용이 쉽고 유용한 적응형 학습 시스템 제공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에서의 적응형 학습 적용의 가능성을 논의하고, 적응형 학습의 성공적 도입과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언하였다.
ISSN
2713-6434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481
DOI
https://doi.org/10.14400/JDC.2021.19.10.039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Shin, Jong Ho Image
Shin, Jong Ho신종호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