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Export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송근영 | - |
dc.date.issued | 2021-09 | - |
dc.identifier.issn | 1226-3400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465 | - |
dc.description.abstract | 오랫동안 ‘언어평화’로 상징되어 온 스위스의 다언어주의 모델은 세계화로 인한 영어의 위상 확대로 위기를 맞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4언어 병용 국가 스위스 에서 영어 확산을 둘러싸고 펼쳐진 최근의 언어 이슈, 그 중에서도 특히 외국어교 육 분야에서 빚어진 갈등과 그 해결을 위한 노력을 검토한다. 현 상황에 대한 이 해를 위해 우선 스위스 다언어주의의 주요 역사 및 공교육 체계와 외국어교육의 진화 양상을 소개하고, 이어서 본격적으로 학교교육 현장에서 국가어와 영어 간 경쟁이라는 형태로 표출된 언어갈등, 이를 타개하기 위해 취해진 다양한 층위의 조치들을 논한다. 특히 연방제 국가 스위스의 교육 영역에서 각 주가 가진 자율권 과 연방의 개입 권한이 어떤 역학관계 속에서 상호 작용했는지, 그 과정에서 연방 의 언어정책이 어떤 방식으로 강화되었는지 고찰한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 - |
dc.title | 21세기 스위스의 언어정책: 영어 확산을 둘러싼 연방주의의 실험 | - |
dc.title.alternative | La politique linguistique suisse du 21e siècle : une expérience fédéraliste face à l'expansion de l'anglais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192 | - |
dc.citation.number | 74 | - |
dc.citation.startPage | 159 | - |
dc.citation.title | 프랑스어문교육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프랑스어문교육 No.74, pp.159-192 | - |
dc.identifier.doi | 10.36747/ellf.74.6 | - |
dc.subject.keyword | 스위스 | - |
dc.subject.keyword | 다언어주의 | - |
dc.subject.keyword | 언어정책 | - |
dc.subject.keyword | 영어 | - |
dc.subject.keyword | 국가어 | - |
dc.subject.keyword | 외국어교육 | - |
dc.subject.keyword | 연방주의 | - |
dc.subject.keyword | Suisse | - |
dc.subject.keyword | plurilinguisme | - |
dc.subject.keyword | politique linguistique | - |
dc.subject.keyword | anglais | - |
dc.subject.keyword | langue nationale | - |
dc.subject.keyword | enseignement des langues étrangères | - |
dc.subject.keyword | fédéralisme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