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1874년 4월 15일, 인상주의의 탄생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1-08
Journal
프랑스사 연구
Publisher
한국프랑스사학회
Citation
프랑스사 연구 No.45, pp.177-209
Keyword
1874년 4월 15일인상주의 회화제1회 인상파 전시회클로드 모네제3공화국April 15 1874Impressionist PaintingsFirst Impressionist ExhibitionClaude MonetThe Third Republic
Abstract
1874년 4월 15일, “화가·조각가·판화가 유한책임협동조합”에 속한 예술가들이 최초로 독립적인 성격의 단체전을 기획했다. 공식 살롱전의 권위에 맞서는 도전적인 성격의 이 전시는 심사위원이나 수상 체계가 존재하지 않았고, 조합에 속한 예술가는 누구든 자유롭게 참가할 수 있었다. 평단과 대중의 몰이해와 비판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의 뜻을 천명하고 독자적인 미술 시장을 개척하고자 했던 예술가들은 비아냥조로 불리던 ‘인상파’라는 명칭을 주체적으로 수용한다. 풍경화 장르와 사실주의 미학의 전통을 갱신하며 근대 미술의 지평을 연 인상주의 회화는 대기의 움직임과 빛의 효과, 근대적 주제와 같은 특징들로 인해 역사적 의의와 20세기 미술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하지만 인상주의 미술을 단순한 양식적, 조형적 가치로 판단하는 것에서 나아가 담론적인 방식으로 이해하고 감상하기 위해서는, 1870년대 프랑스의 정치경제적인 상황에 대한 세밀한 독해가 요구되며, 이러한 시도는 프랑스 미술사에 대한 더욱 풍성한 해석을 가능하게 해 줄 것이다.
ISSN
1229-702X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445
DOI
https://doi.org/10.51786/RCHF.2021.08.45.177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PARK, JAE YEON Image
PARK, JAE YEON박재연
Department of Culture and Contents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