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로 인한 전면적인 비대면 수업의 전환으로 향후 대학 수업에서의 온라인 수업의 적용 증가가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온라인 수업이 교수자에 의해 적극적으로 채택이 되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대학 교수자의 수업과정과 학습자의 학습성취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수업효능감에 대한 분석과 개발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 교수의 온라인 수업효능감을 분석하여 수업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A대학교 교수를 대상으로 온라인 수업효능감 측정도구인 MNESEOT를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COVID-19로 인하여 대부분의 교수들이 온라인수업을 진행하였음에도 온라인 수업효능감은 선행연구 결과와 비교하여 낮은 수준이었다. 수업효능감의 하위영역인 학생참여, 수업관리, 교수전략, 컴퓨터 이용 중에서 교수전략이 가장 높고 학생참여가 가장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교수의 개인특성에 따른 온라인 수업효능감을 분석한 결과 남성이 여성보다 높았으나, 직급, 연령, 교육경력, 전공계열에 따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수업지원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온라인 수업효능감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면대면 수업지원프로그램 참여경험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온라인 수업지원프로그램 참여횟수와 온라인 수업효능감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교수자의 온라인 수업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지원 방법에 관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