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에너지 마이크로디그리 교육과정은 시대적 조류인 4차 산업혁명과 기후변화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학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시대가 요청하는 인재를 양성한다는 점에서 매우 시의적절한 교육과정이다. 그러나 교육과정의 필요성과는 별개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과정의 실제 교육목표나 수단, 내용, 성과 등이 실제 학생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설계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수요 기반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Stuffelbeam이 개발한 의사결정 평가모형인 CIPP모형을 활용하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단계별 평가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소에너지 마이크로디그리 교육과정에 대한 설계안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수단, 교육성과, 중점사항의 5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수소에너지 마이크로디그리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단계에서부터 학생들의 수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정보에 기반한 교육과정 개발의 중요성을 환기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