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기후변화 시대 수요기반 수소에너지 융합교육과정 개발연구 - 충청 지역대학 수소에너지 마이크로디그리 사례에 대한 CIPP 모형의 적용 -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1-04
Journal
에너지기후변화교육
Publisher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Citation
에너지기후변화교육, Vol.11 No.1, pp.13-25
Keyword
micro-degreecovergence studyhydrogen ecomonyhydrogen energy마이크로디그리융합교육수소경제수소에너지
Abstract
수소에너지 마이크로디그리 교육과정은 시대적 조류인 4차 산업혁명과 기후변화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학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시대가 요청하는 인재를 양성한다는 점에서 매우 시의적절한 교육과정이다. 그러나 교육과정의 필요성과는 별개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과정의 실제 교육목표나 수단, 내용, 성과 등이 실제 학생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설계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수요 기반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Stuffelbeam이 개발한 의사결정 평가모형인 CIPP모형을 활용하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단계별 평가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소에너지 마이크로디그리 교육과정에 대한 설계안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수단, 교육성과, 중점사항의 5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수소에너지 마이크로디그리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단계에서부터 학생들의 수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정보에 기반한 교육과정 개발의 중요성을 환기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ISSN
2234-1994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382
DOI
https://doi.org/10.22368/ksecce.2021.11.1.13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Lee, Youhyun Image
Lee, Youhyun이유현
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