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대학 소프트웨어 기초교육 효과성 측정도구 개발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1-01
Journal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24 No.1, pp.37-46
Keyword
Software EducationEducation EffectivenessMeasurement ToolLiberal-arts Education소프트웨어 교육교육 효과성측정 도구교양 교육
Abstract
최근 SW중심대학을 필두로 많은 대학에서 SW교육이 교양기초교육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 연구는 대학에서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SW 기초교육의 효과성 측정을 위한 도구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선행연구인 「대학 소프트웨어 기초교육 효과성 모형 탐색」의 SW 기초교육 효과성 모형을 토대로 SW인식, SW태도, 컴퓨팅사고력, SW문해력의 4개 영역, 25개 측정지표, 46개 문항으로 구성된 대학의 SW 기초교육 효과성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특히 컴퓨팅사고력 뿐만 아니라 SW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인식 개선, SW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의 태도 변화, 빠른 기술 문명 변화를 폭넓게 조망하는 SW 문해력이 고려된 점이 특징이다. 이 연구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토와 CFI, TLI, RMSEA의 적합도 지수 기반 신뢰도 검사를 통해 문항의 내적 일치도를 확인하였다. 실제 A 대학의 SW 기초교육 전/후에 이 도구를 활용하여 효과성을 측정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SW교육 효과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본 SW 기초교육 효과성 측정도구는 SW 기초교육 효과를 정량적으로 가시화하는 데 기여하리라 기대한다.
ISSN
1598-5016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338
DOI
https://doi.org/10.32431/kace.2021.24.1.005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Goo, EunHee  Image
Goo, EunHee 구은희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